스프링이 없는 순수 DI 컨테이너 테스트
public class SingletonTest {
@Test
@DisplayName("스프링 없는 순수한 DI 컨테이너")
void pureContainer(){
AppConfig appConfig = new AppConfig();
// 1.조회 : 호출할 때 마다 객체를 생성
MemberService memberService1 = appConfig.memberService();
// 2.조회 : 호출할 때 마다 객체를 생성
MemberService memberService2 = appConfig.memberService();
//참조값이 다른것을 확인
System.out.println("memberService1 = " + memberService1);
System.out.println("memberService2 = " + memberService2);
Assertions.assertThat(memberService1).isNotSameAs(memberService2);
}
}
결과
memberService1 =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Impl@275710fc
memberService2 =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Impl@525f1e4e
- 스프링 없는 순수한 DI 컨테이너인 AppConfig는 요청을 할 때 마다 객체를 새로 생성한다.
- 고객 트래픽이 초당 100이 나오면 초당 100개 객체가 생성되고 소멸된다. => 메모리 낭비가 심하다.
- 해결방안은 해당 객체가 딱 1개만 생성되고 공유하도록 설계하면된다. => 싱글톤
싱글톤적용
public class SingletonService {
private static final SingletonService instance = new SingletonService();
public static SingletonService getInstance(){
return instance;
}
private SingletonService(){
}
public void logic(){
System.out.println("싱글톤 객체");
}
}
- private으로 new 키워들 막아두었다.
- 호출할때 마다 같은 객체 인스턴스가 반환된다.
@Test
@DisplayName("싱글톤 패턴을 사용")
void singletonServiceTest(){
SingletonService instance1 = SingletonService.getInstance();
SingletonService instance2 = SingletonService.getInstance();
System.out.println("instance1 = " + instance1);
System.out.println("instance2 = " + instance2);
Assertions.assertThat(instance1).isSameAs(instance2);
//same ==
//equal equals메서드
}
결과
instance1 = hello.core.singleton.SingletonService@6ee12bac
instance2 = hello.core.singleton.SingletonService@6ee12bac
※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. 본예시는 가장단순하고 간편한벙법이다.
싱글톤 패턴의 문제점
-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코드 자체가 많이들어간다.
- 의존관계상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한다 => DIP 위반
- 클라이언트가 구체클래스에 의존해서 OCP 원칙을 위반할 가능성이 높다.
- 테스트하기 어렵다.
- 내부 속성을 변경하거나 초기화 하기 어렵다.
- private 생성자로 자식 클래스를 만들기 어렵다.
결론적으로 싱글톤패턴은 유연성이 떨어져 안티패턴이라고 불리기도 한다.
싱글톤 컨테이너
스프링 컨테이너는 싱글톤 패턴의 문제점을 해결하면서, 객체인스턴스를 싱글톤(1개만 생성)으로 관리한다.
- 스프링 컨테이너는 싱글톤 패턴을 적용하지않아도, 객체인스턴스를 싱글톤으로 관리한다.
- 스프링 컨테이너는 싱글톤 컨테이너 역할을 한다.
- 스프링 컨테이너는 이런기능 덕분에 싱글톤 패턴의 모든 단점을 해결하면서 객체를 싱글톤으로 유지 할 수 있다.
- 싱글톤 패턴을 위한 지저분한 코드가 들어가지 않아도 된다.
- DIP, OCP, 테스트, private 생성자로부터 자유롭게 싱글톤을 사용가능
@Test
@DisplayName("스프링 컨테이너와 싱글톤")
void springContainer(){
// AppConfig appConfig = new AppConfig();
ApplicationContext ac =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(AppConfig.class);
// 1.조회 : 호출할 때 마다 객체를 생성
MemberService memberService1 = ac.getBean("memberService", MemberService.class);
// 2.조회 : 호출할 때 마다 객체를 생성
MemberService memberService2 = ac.getBean("memberService", MemberService.class);
//참조값이 같은것을 확인
System.out.println("memberService1 = " + memberService1);
System.out.println("memberService2 = " + memberService2);
Assertions.assertThat(memberService1).isSameAs(memberService2);
}
결과
memberService1 =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Impl@38604b81
memberService2 =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Impl@38604b81
싱글톤 방식의 주의점(매우중요!!)
- 싱글톤 패턴이든, 스피링 같은 싱글톤 컨테이너를 사용하든 객체 인스턴스를 하나만 생성해서 공유하는 싱글톤 방식은 여러 클라이언트가 하나의 같은 객체 인스턴스를 공유하기 때문에 싱글톤 객체는 상태를 유지하게 설계하면 안된다.
- 무상태(stateless)로 설계해야한다.
- 특정 클라이언트에 의존적인 필드가 있으면 안된다.
- 특정 클라이언트가 값을 변경 할 수 있는 필드가 있으면 안된다.
- 가급적 읽기만 가능해야한다.
- 필드 대신에 자바에서 공유되지않는 지역변수, 파라미터, ThreadLocal 등을 사용해야한다.
- 스프링빈의 필드에 공유 값을 설정하면 정말 큰 장애가 발생 할 수 있다.
public class StatefulService {
private int price;
public void order(String name, int price){
System.out.println("name = " + name + ", price = " + price);
this.price = price;
}
public int getPrice(){
return price;
}
}
class StatefulServiceTest {
@Test
void statefulServiceSingleton(){
ApplicationContext ac =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(TestConfig.class);
StatefulService statefulService1 = ac.getBean(StatefulService.class);
StatefulService statefulService2 = ac.getBean(StatefulService.class);
//ThreadA : 사용자A 10000원주문
statefulService1.order("userA", 10000);
//ThreadB : 사용자B 20000원주문
statefulService2.order("userB", 20000);
//ThreadA : 사용자A 주문금액 조회
System.out.println(statefulService1.getPrice());
Assertions.assertThat(statefulService1.getPrice()).isEqualTo(20000);
}
static class TestConfig{
@Bean
public StatefulService statefulService(){
return new StatefulService();
}
}
}
- statefulService의 price필드는 공유되는 필드인데, 특정 클라이언트가 값을 변경하였다.
- 사용자 A의 주문금액은 10,000원 이지만 출력 결과는 20,000원이다.
무상태로 변경코드
public class StatefulService {
// private int price;
public int order(String name, int price){
System.out.println("name = " + name + ", price = " + price);
// this.price = price;
return price;
}
/*public int getPrice(){
return price;
}*/
}
class StatefulServiceTest {
@Test
void statefulServiceSingleton(){
ApplicationContext ac =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(TestConfig.class);
StatefulService statefulService1 = ac.getBean(StatefulService.class);
StatefulService statefulService2 = ac.getBean(StatefulService.class);
//ThreadA : 사용자A 10000원주문
int userAPrice = statefulService1.order("userA", 10000);
//ThreadB : 사용자B 20000원주문
int userBPrice =statefulService2.order("userB", 20000);
//ThreadA : 사용자A 주문금액 조회
System.out.println(userAPrice);
Assertions.assertThat(userAPrice).isEqualTo(10000);
}
static class TestConfig{
@Bean
public StatefulService statefulService(){
return new StatefulService();
}
}
}
싱글톤 방식은 공유되지 않는 무상태로 설계하자.
김영한님께서 실무에서도 몇년에 한번씩 꼭나오고, 금액적인부분은 고객에게 배상해야하기때문에 아주아주 중요하다고한다!!